# (주)엠트리센, 인공지능 및 자동화 기반 한돈산업의 새로운 패러다임 선도

# 24시간 관찰하는 세계 최초의 인공지능 기반 분만사 관리 시스템 ‘딥아이즈’

# 세계 최초 인공지능 기반 임신사 정밀 사육 자동화 시스템 ‘딥스캔'

# 농장이 내 손 안에, 하나로 통합된 농장 제어… 최고의 사육 전문가 ‘딥패드’   

# 농장관리는 하나로!! 통합생산경영관리 플랫폼 ‘에이아이.원’

2023 한국국제축산박람회(KISTOCK 2023)
【주목받은 업체(1)】(주)엠트리센

■ 지난 9월 6일~8일 3일간 대구 엑스코에서 2023 한국국제축산박람회(KISTOCK 2023)가 개최됐다. 이번 행사는 ‘대한민국 축산의 가치와 연속성’이라는 주제로 우리 축산업의 가치 재인식과 우리 축산업의 비전과 내일의 가능성을 제시하여 참가자들의 이목이 집중됐다. 대한민국 축산의 미래를 확인할 수 있었던 이번 박람회에서 참가자들에게 주목받았던 업체들을 시리즈 형태로 소개하고자 한다. 

▲ (주)엠트리센 부스 전경 
▲ (주)엠트리센 부스 전경 

(주)엠트리센(대표이사 서만형)은 분만사 전체를 24시간 관찰하는 세계 최초의 인공지능 기반 분만사 관리 시스템인 ‘딥아이즈(Deep Eyes)’를 선보이며 AI 기술로 앞당겨진 미래를 현실에서 그려나가며 한돈산업의 혁신을 주도해 왔다. 

(주)엠트리센은 이번 박람회에서 새로운 제품을 선보이며 인공지능 및 자동화 기반 한돈산업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선도하는 기업으로의 입지를 공고히 했다.

완벽한 번식돈 체형관리 자동화로 성적은 올리고 비용은 낮추고!!
세계 최초 인공지능 기반 임신사 정밀 사육 자동화 시스템 ‘딥스캔(DeepScan)’

▲ 세계 최초 인공지능 기반 임신사 정밀 사육 자동화 시스템 '딥스캔'
▲ 세계 최초 인공지능 기반 임신사 정밀 사육 자동화 시스템 '딥스캔'

박람회를 통해 첫선을 보인 세계 최초 인공지능 기반 임신사 정밀 사육 자동화 시스템인 ‘딥스캔(DeepScan)’은 △모돈 체형(BCS) 실시간 자동 측정 △목표 체형에 따라 사료량 자동 공급 △인력 변동에 관계없이 균일한 번식성적 △분만시간 단축과 사산 자돈수 감소 △체형관리 최적화로 포유능력 및 연산성 개선 △자동화로 인건비 절감을 가져다 준다.

딥스캔은 실시간 체형(BCS), 등지방두께 측정을 통해 최적의 영양을 공급하여 번식성적을 극대화하며, 자동화에 따른 노동력 절감과 인력 변동에 관계없이 항상 균일한 번식성적을 유지하게 함으로써 양돈장의 필수 아이템이 될 것으로 보인다.

▲ (주)엠트리센 서만형 대표가 박람회를 찾은 관람객에게 자사 제품을 홍보하고 있다. 
▲ (주)엠트리센 서만형 대표가 박람회를 찾은 관람객에게 자사 제품을 홍보하고 있다. 

농장이 내 손 안에, 하나로 통합된 농장 제어... 최고의 사육 전문가 '딥패드'
다양한 장비를 하나로 통합 모니터링 및 제어할 수 있는 차세대 축산혁신 제품

▲ 다양한 장비를 하나로 통합 모니터링 및 제어할 수 있는 차세대 축산혁신 제품 '딥패드'
▲ 다양한 장비를 하나로 통합 모니터링 및 제어할 수 있는 차세대 축산혁신 제품 '딥패드'

내 농장의 목표를 설정하고 그 목표를 달성해 가는 과정에서 실시간으로 내 농장의 모든 문제점을 진단해 주는 최고의 사육 전문가 ‘딥패드(DeepPad)’는 △실시간 생산성 정밀 분석 및 실시간 대응 △생산목표 수립 및 목표 달성 장애요소 분석 △월등한 입력 편의성 및 실시간 작업 현황 분석 △기존 전산관리 프로그램(ERP) 연동 △모돈이력제 대응 등 농장이 내 손 안에 들어온다. 

‘딥패드’는 인공지능 분만사 관리 시스템 ‘딥아이즈’, 인공지능 모돈 체형관리 시스템 ‘딥스캔’, 급이기, 환기장치, 냉난방 장치, 온습도계 등 다양한 장비를 딥패드 하나로 통합 모니터링 및 제어할 수 있는 차세대 축산혁신 제품이다. 

농장관리는 하나로!! 통합생산경영관리 플랫폼 ‘에이아이.원'
세계 최초의 인공지능 실시간 이상검출 기반 생산경영관리 플랫폼                        

▲ 세계 최초의 인공지능 실시간 이상검출 기반 생산경영관리 플랫폼 '에이아이.원'
▲ 세계 최초의 인공지능 실시간 이상검출 기반 생산경영관리 플랫폼 '에이아이.원'

‘에이아이.원(AIONE)’은 세계 최초의 인공지능 실시간 이상검출 기반 생산경영관리 플랫폼이다. 에이아이.원은 차세대 신개념 생산경영관리 프로그램으로 △인공지능 실시간 이상 상황 검출 및 분석 보고서 △기존 생산경영관리 프로그램 연동 △데이터 자동 입력 기능(딥패드) 지원 △농장의 실시간 가축 재고 파악 및 상태 모니터링 △농장 내 모든 장비/기자재 통합관리가 가능하다. 

통합생산경영관리 플랫폼 ‘에이아이.원’은 실시간 자동/수동 수집된 데이터의 자동 입력 및 AI 실시간 이상검출 기반의 차세대 생산경영관리 프로그램이다. API가 제공되는 농장 내 모든 ICT 장비/기자재의 통합관리(모니터링&컨트로)가 가능하다.

‘에이아이.원’은 관리자가 설정한 기간 내에 작업자에게 할 일을 체크해 준다. 모돈·웅돈, 시설, 방역관리를 개체별 필터를 통해 확인하고 엑셀, PDF 등의 파일로 전송 또는 인쇄가 가능하다.

관련 장비 연동 시 농장 내 가축 상태를 2D/3D 영상으로 직접 파악할 수 있고 생체정보(BCS, 등각도, 등지방두께, 체장/체폭/체고 등)와 번식정보(산자수, 분만시간, 재귀발정 등), 질병정보(기립횟수, 체온, 백신, 항생제 등), 환경정보(온도, 습도, 환기량 등), 영양정보(사료/음수 섭취량)를 수치 또는 그래프로 한눈에 파악 가능하고 인공지능으로 실시간 이상 검출을 한다. 

또한 모돈·웅돈의 기초정보, 위치정보 및 전산등록, 소거를 간편하게 관리할 수 있다. 특히 실시간 자동 취득된 생체정보, 번식정보, 영양정보, 질병정보, 환경정보에 기반하여 번식돈을 더욱 세밀하게 평가 관리할 수 있다.

이렇게 실시간 수집된 방대한 빅데이터 기반으로 일간, 주간, 월간, 연간 실시간 분석보고서를 발행하고 인공지능으로 분석하여 최적의 생산성 가이드를 제공해 준다. 

한편 ㈜엠트리센은 현재 농진청과 함께 "PSY 향상을 위한 다산성 모돈 사양기술 개발"연구를 진행하며 축산현안대응기술 고도화 사업을 통해 양돈농가 모돈 생산성 향상을 위해 노력하며 한돈산업의 혁신을 주도해오고 있다.

【백경현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한돈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