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부식에 강한 국내 최대용량의 냉방기(DSA-A15T) 새롭게 선보여
- 강력한 냉각 성능으로 일정한 냉동 환경을 구현하는 ‘축산물 저온창고’ 출시
- 매출액의 7~10% 매년 R&D 비용으로 투자 … ‘2019 대한민국 올해의 중소기업’ 수상

‘자연이 선물한 소중한 공기를 맑고 깨끗하게 보존한다’라는 비전 아래 환경설비의 새로운 기준을 제시하는 기술집약형 강소기업인 (주)대성기연 (대표이사 김정욱)이 올해 6월을 기점으로 창립 33주년을 맞게 됐다.

‘고객 만족을 통한 가치창조’를 최고의 기업이념으로 추구해 온 (주)대성기연은 1989년 설립 이래 지속적인 기술개발 및 경영혁신을 통하여 냉동공조, 축산냉방, 항온·항습, 클린룸 장치 설계 및 제작, 시공 분야에서 혁신적인 성장을 거듭해 왔다.

(주)대성기연은 설립 이래 지속적인 사세 확장을 거듭하여 재무구조적인 측면에서의 안정성 유지와 동시에 핵심적인 기술 역량을 배양하기 위한 연구 및 개발(R&D) 분야에 과감한 투자를 지속해 왔다. (주)대성기연은 전체 매출액의 7~10%를 매년 R&D 비용으로 투자하고 있을 만큼 미래지향적인 기업이다. ‘기술이 경쟁력이다’라는 경영자의 투철한 경영철학과 지론을 바탕으로 연구개발비를 축소해서는 기업의 미래는 기대할 수 없다는 소신이 경영 전반에 투영되었기 때문이다.

이 같은 경영철학이 밑바탕이 된 결과 특허권 30건 이상, 등록 20건, 상표등록    7건, 실용신안등록 3건, 디자인등록 5건 등을 인증받는 성과로 나타났으며, ‘2017 대한민국 중소기업경영대상’, ‘2019 대한민국 올해의 중소기업’ 수상을 통해 대내외적으로 기업의 경쟁력 및 품질 가치를 인정받는 계기가 됐다. 

지난 2014년 제2공장인 화성공장 설립과 2018년 베트남법인 설립, 부천과 인천에 영업소를 개소하며 제2의 도약을 꿈꾸고 있는 (주)대성기연은 2017년 돈사 냉방기 개발에 착수하여 현재 100여 대 이상의 장비를 전국 각지에 설치하며, 그 외연을 확장해 나가고 있다.  

■ 부식에 강하다!! 국내 최대용량의 냉방기 새롭게 선보여 
- 스테인리스 304 강판과 부식 방지 특수코팅 적용 … 동급 대비 2배 이상의 내용연수 보장 
- 강력한 냉각 성능으로 쾌적한 돈사 환경 조성 … 폭염 완벽 대비 가능

▲ 새롭게 선보인 국내 최대용량의 DSA-A15T(15RT) 모델
▲ 새롭게 선보인 국내 최대용량의 DSA-A15T(15RT) 모델

지난 2017년부터 돈사 공기조화기 개발에 착수하면서 끊임없는 제품혁신으로 양돈장에 최적화된 냉방기를 선보인 바 있는 (주)대성기연은 최근에는 기존 모델인 DSA-A10T(10RT)에 이어 국내 최대용량의 DSA-A15T(15RT) 모델을 새롭게 선보여 주목을 받고 있다. 

스테인리스 304 강판과 부식 방지 특수코팅을 적용하여 부식에 강한 제품으로 정평이 나 있는 (주)대성기연의 돈사 전용 냉방기는 △효율성(Efficiency), △경제성(Economy), △최첨단(High tech) 세 가지로 주요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효율성(Efficiency) 측면에서 바라본 (주)대성기연의 돈사용 냉방기는 고성능 부품을 사용하여 냉각 성능 및 안정성을 구현하여 폭염에서도 강력한 냉각 성능으로 쾌적하고 완벽한 돈사 환경을 조성해 준다는 점이다.  

▲ 고성능 부품을 사용하여 냉각 성능 및 안정성을 구현해 낸 냉방기
▲ 고성능 부품을 사용하여 냉각 성능 및 안정성을 구현해 낸 냉방기
▲ 부식에 취약한 열교환기 및 금속 노출부에 코팅을 적용하여 2배 이상의 내용연수를 보장해 준다.
▲ 부식에 취약한 열교환기 및 금속 노출부에 코팅을 적용하여 2배 이상의 내용연수를 보장해 준다.

강력한 냉방, 제습 기능과 탁월한 안정성을 지닌 고효율 스크롤 압축기를 적용하였으며, 주위 온·습도 조건에 안정적인 냉동사이클(수액기, 액분리기, 액면계, 팽창변 적용)을 구현한다. 또한 고성능 트윈팬 적용 및 소음 저감을 위한 캔버스 설치 구조, 먼지와 유해물질 투입을 억제하는 이중필터 적용까지 세심한 기술력이 제품 곳곳에 녹아들었다.

경제성(Economy) 측면에서도 여러 가지 특화된 장점을 지니고 있다. 돈사에서 발생하는 암모니아, 메탄가스에 의한 부식 방지를 위해 열교환기 및 금속 노출부에 부식 방지의 유일한 솔루션으로 일컬어지는 특수코팅(블라이골드 코팅)을 적용하였다. 또한 부식에 강한 스테인리스 304 강판을 적용하여 동급 대비 2배 이상의 내용연수를 보장해 준다. 

▲ 일체형 냉방기는 제작 설치 및 유지·보수비용이 저렴하고 공간만 있으면 설치가 가능하다.
▲ 일체형 냉방기는 제작 설치 및 유지·보수비용이 저렴하고 공간만 있으면 설치가 가능하다.

타사 대비 고효율·고내구성 확보 및 설치 비용 최소화로 경제성을 극대화한 것도 고객들에게 매력적으로 어필될 수 있는 요소이다. 이는 일체형 냉방기는 별도의 실외기가 없어 제작 설치 및 유지·보수 비용이 저렴하고 공간만 있으면 설치가 가능하기 때문이다. (주)대성기연의 돈사용 냉방기는 설정 온도에 따라 자동온도조절이 가능해 고온 조건에서도 응축기 팬이 자동으로 작동되어 고성능이 유지되며 에너지가 절감된다. 또한 열교환기 냉매 유량을 비례적으로 제어하기 위해 팽창변 타입을 적용했다는 점도 주목할 만한 부분이다.

농림축산식품부 ICT 정부 지원사업의 등록업체인 (주)대성기연의 돈사용 냉방기는 언제 어디서나 모바일 원격제어가 가능하다. 이를 통해 24시간 돈사 환경관리가 가능하며, 이상 발생 시 SMS 경고 문자 알림서비스가 사용자에게 발송되어 발 빠른 위기대응이 가능하다. 전자동 제어 및 원터치 컨트롤 시스템, ICT 융복합 냉방기 정부 지원사업 가능 모델로도 선정되어 있는 (주)대성기연의 돈사용 냉방기는 스마트팜 구축에 일조할 수 있는 최첨단(High tech)의 제품이기도 하다.

■ 강력한 냉각 성능으로 일정한 냉동 환경을 구현하는 ‘축산물 저온창고’ 출시
- 사계절 일정한 냉동 환경 유지 … 고밀도 우레탄 냉동 판넬 및 단열 도어 사용
- 전자동 제어, 원터치 컨트롤 시스템 적용 … 증발기 결빙 방지를 위한 온도조절기 장착까지

▲ 강력한 냉각 성능으로 사계절 일정한 냉동 환경을 구현해 주는 ‘축산물 저온창고(폐사축 냉동 저장용)’
▲ 강력한 냉각 성능으로 사계절 일정한 냉동 환경을 구현해 주는 ‘축산물 저온창고(폐사축 냉동 저장용)’

부식에 강한 국내 최대용량 돈사 냉방기(DSA-A15T) 모델 출시와 동시에 선보인 ‘축산물 저온창고(폐사축 냉동 저장용)’도 앞으로 양돈농가들의 관심을 받을 것으로 주목되는 제품이다.

‘축산물 저온창고(DSRW-GA2G-1A)’는 강력한 냉각 성능으로 사계절 일정한 냉동 환경을 구현해 주는 제품이다. 최고등급인 고밀도 우레탄(밀도 47kg/㎥) 냉동 판넬 및 단열 도어를 사용하여 외부온도 변화에 큰 영향 없이 항상 일정한 온도를 유지하고 에너지 효율을 극대화한 제품으로 평가받는다. 전자동 제어, 원터치 컨트롤 시스템을 적용하였으며, 최적의 제품 설계로 저진동/저소음을 실현하였다. 전천후 이동이 가능하도록 일체형 실외기 설치가 가능하다. 증발기 결빙 방지를 위하여 결빙 방지 온도조절기를 장착하였으며, 특수코팅도 적용하였다. 또한 워크인 냉동 창고로도 사용이 가능하다.

■ 완벽한 품질과 신속한 A/S를 통한 사후관리까지!! … 끝까지 책임을 다하는 믿음과 신뢰의 기업
- 공조냉동기계 전문기능인들로 구성된 AS팀, 24시간 365일 AS 접수에 대응
- 농가지원팀 신설, 가축별 사육환경에 대한 정보수집 및 가축 특성에 맞는 제품 개발

"(주)대성기연은 투명하고 공정한 업무처리로 고객 만족을 실현하고, 무한의지와 끊임없는 노력으로 새로운 가능성에 도전하며, 생산부터 시공, 사후관리까지 고객과의 약속을 끝까지 지켜나가는 신뢰와 혁신, 책임 있는 기업으로 성장해 나갈 것이다." ((주)대성기연 김정욱 대표이사)
"(주)대성기연은 투명하고 공정한 업무처리로 고객 만족을 실현하고, 무한의지와 끊임없는 노력으로 새로운 가능성에 도전하며, 생산부터 시공, 사후관리까지 고객과의 약속을 끝까지 지켜나가는 신뢰와 혁신, 책임 있는 기업으로 성장해 나갈 것이다." ((주)대성기연 김정욱 대표이사)

제품의 직접 제조·판매·설치·사후관리까지 원스톱 체제를 구축하고 있는 (주)대성기연은 고객의 사업 분야별로 맞춤 시스템 GMP 설계, HACCP 설계, 반도체설비 기준에 준하는 청정 설계 등 어떠한 조건에도 빈틈없는 설계와 정확한 시공이 장점인 회사이다. 축사용 공조기의 자체 개발뿐만 아니라 협력사와의 기술협의, 기술제휴까지 제품 개발에 대한 의지가 강한 (주)대성기연은 장비에 대한 품질과 신속한 A/S를 통한 사후관리까지 고객에게 끝까지 책임을 다하는 믿음과 신뢰의 기업으로 정평이 나 있다.  

(주)대성기연은 공조냉동기계 전문기능인들로 구성된 AS팀이 24시간 365일 AS 접수에 대응하여 양돈장에서 문제 발생 시 신속 대응한 체제를 구축하여 사후관리에 대한 고객의 불편함을 해소하고 있다. 또한 가축별 사육특성에 따른 최적의 제품 개발을 위하여 지난 2019년에는 농가지원팀을 신설, 가축별 사육환경에 대한 정보수집 및 가축 특성에 맞는 제품 개발에 전력하고 있다. 

(주)대성기연 김정욱 대표이사는 “급변하는 자연환경 및 치명적인 질병에 대응하기 위해서 축산환경은 축산농가에 있어 가장 중요한 기술요소로 부각되고 있는 시점이다. 청정한 축산환경을 실현하기 위해 신제품 개발에 최선을 다하고 좋은 제품을 공급하는 데 전력을 다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투명하고 공정한 업무처리로 고객 만족을 실현하고, 무한의지와 끊임없는 노력으로 새로운 가능성에 도전하며, 생산부터 시공, 사후관리까지 고객과의 약속을 끝까지 지켜나가는 신뢰와 혁신, 책임 있는 기업으로 성장해 나갈 것”이라는 포부를 밝혔다. 

(주)대성기연은 올해 국내 돈사 사육시스템을 베트남과 중국에 수출하는 정부 사업에 참여기업으로 선정되어 글로벌 역량을 확대해 나갈 기반을 조성했다. 이는 냉·난방 공조 분야에 대한 기술지원 및 냉·난방기 제품을 해외로 수출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주)대성기연은 이제 국내시장을 넘어 K-FARM의 명성을 드높일 수 있는 토대까지 구축하여 글로벌 기업으로 한 단계 도약할 수 있는 중요한 모멘텀(동력)을 마련하여 앞으로의 행보에 더욱 기대감을 높이고 있다. 

【취재·정리 / 백 경 현 기자, 박 지 아 기자】

 


▣ 문의사항
상기 원고에 대한 궁금한 사항은 글쓴이 메일로 문의바랍니다.
글쓴이 e-mail : pig@pignpork.com
▣ 출처
피그앤포크한돈 2021년 5월호 424~429p

저작권자 © 한돈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