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사료빈 재고 파악, 사료빈별 정확한 사료 소진일 및 주문시기 알림
▶ 3D 이미지 지원으로 사료빈에 올라가 재고 확인할 필요 없고, 블랙홀 현상 예방
▶ 사료빈별 사료 공급량 및 섭취량 분석 가능, 저렴한 설치비용에 설치도 간편

■ 실시간으로 사료빈 내부를 확인한다!! ‘3D 사료빈 관리 시스템’

(주)리츠(대표이사 강경욱)가 3D 스캐닝 방식으로 사료빈 내부 재고를 모바일로 측정해 관리할 수 있는 ‘3D 사료빈 관리 시스템’을 공급해 농가의 호응을 받고 있다.

‘3D 사료빈 관리 시스템’은 직접 사료빈 상부까지 올라가지 않고 사료빈 내부의 사료 재고량, 사료 형태를 실시간으로 사용자의 PC 및 휴대폰을 통해 확인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농장 운영을 하다 보면 놓치지 말아야 할 중요한 업무들이 많은데, 사료빈 관리 업무도 빼놓을 수 없는 매우 중요한 업무 중 하나이다.

(주)리츠의 ‘3D 사료빈 관리 시스템’은 농장 경영에서 사료빈 관리 부분에 도움을 주기 위해 개발된 제품으로 다음과 같은 문제점들을 해결하는 데 필요한 제품이다.

■ ‘3D 사료빈 관리 시스템’이 해결해 주는 다양한 문제들

(1) 안전사고 방지

▲ 사료빈 확인 작업, 훼손된 사다리, 안전사고
▲ 사료빈 확인 작업, 훼손된 사다리, 안전사고

‘3D 사료빈 관리 시스템’을 개발하게 된 동기는 오래전 사료회사에서 근무할 당시 양돈농장에 방문할 기회가 있었는데, 관리직원이 사료 재고 및 상태를 파악하기 위해 사료빈 외부 벽에 수직으로 붙어 있는 훼손된 사다리를 이용해서 사료빈 상부에 올라가고 내려오는 과정에서 낙상하는 광경을 목격하면서부터였다.

사료빈을 축산농장에 설치하고 오래 사용하다 보면 사료빈 사다리가 훼손되어 제 기능을 하는 경우가 흔치 않고, 사다리를 수리하는 것도 쉽지 않다.

이런 환경에서 사료빈 내부를 확인하기 위해 사료빈 상부에 올라가는 것은 매우 위험한 행동일 수밖에 없다. 특히 날씨가 추워지는 초겨울부터는 사다리에 살얼음이 생기면서 사료빈 상부에 오르내리는 행위는 안전사고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주)리츠의 어플(App)에서 사용자의 휴대폰으로 사료빈 내부의 사료 재고량 및 사료가 적재된 상태를 3D 이미지로 확인할 수 있어서 굳이 사료빈 상부까지 올라갈 필요가 없다.

(2) 블랙홀 현상 및 케이킹(caking) 현상 예방(사료빈 내부온도 확인

▲ 블랙홀 현상, 고무 망치질, 케이킹 현상
▲ 블랙홀 현상, 고무 망치질, 케이킹 현상

사료빈 외부온도와 내부온도와의 차이로 결로현상이 발생하면서 사료의 가장자리가 사료빈 내부 벽에 붙고, 사료가 중심부터 물기둥 모양으로 빠지는 블랙홀 현상이 발생한다. 따라서 사료 재고가 많이 남아 있음에도 불구하고 사료가 빠지지 않아 사료빈 외부에서 고무 망치질을 해야 하는 경우가 빈번하게 발생한다. 이런 블랙홀 현상을 오래 방치하다 보면 사료가 사료빈 내부 벽면에 붙어서 떨어지지 않고, 부패되면서 곰팡이균이 발생하고, 가축들이 부패된 사료를 섭취하는 악순환이 반복된다. 또한 사료 덩어리가 형성되는 케이킹(caking) 현상이 발생되기도 한다.

(주)리츠의 어플 프로그램은 모든 사료빈의 내부온도를 실시간으로 확인하여 사료빈의 내부온도가 정해진 온도 이상으로 상승할 경우 알림기능 프로그램이 가동하여 사용자의 휴대폰으로 문자메시지를 보내 주는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3) 긴급한 사료 주문 방지

▲ 긴급한 사료 주문
▲ 긴급한 사료 주문

사료빈에 있는 사료 재고량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있지 않으면 농장에서 사료를 갑자기 주문하는 경우가 발생한다. 특히 명절이나 연휴기간에 사료를 긴급히 주문하면 사료회사와 농장에서 서로 곤란하고 난감한 일이 발생한다.

농장이나 사료회사에서 이런 경우를 피하기 위해서 사료빈 내부의 사료 재고량을 파악해야 하는데, 큰 농장은 사료빈이 한두 개도 아니고 몇 수십 개의 사료빈을 보유하고 있다. 이를 시스템으로 관리하지 않으면 모든 사료빈의 사료 재고량을 파악하는 것은 많은 시간이 소요될 뿐만 아니라 상당히 어려운 일이 아닐 수 없다.

(주)리츠의 프로그램은 사료빈별로 사료 재고량 및 섭취량을 계산하여 사료 소진일을 파악하고, 모든 사료빈의 사료 주문량을 확인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4) 사료 공급량 및 섭취량 분석

농장에서 사료를 주문하면 1개의 사료빈에만 사료를 공급하는 것이 아니라 두세 개 이상의 사료빈에 사료를 공급하게 되는 경우도 있다. 이때 각각의 사료빈별로 사료 공급을 얼마나 했는지 확인하기가 쉽지 않다. 아울러 가축들의 일일 사료 섭취량 및 평균 사료 섭취량을 확인하는 과정 또한 가축들의 건강 상태와 밀접한 관계가 있으므로 이 또한 농장 경영에서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

▲ 사료빈별로 공급량 확인
▲ 사료빈별로 공급량 확인
▲ 그래프로 확인할 수 있는 사료 공급량
▲ 그래프로 확인할 수 있는 사료 공급량

사료 섭취량이 갑자기 줄어들면 가축들의 질병 감염뿐만 아니라 건강 상태에 문제가 있다는 의심을 해야 하며, 사료 섭취량이 갑자기 많이 늘어나면 사료빈이 훼손되어 구멍이 났거나 사료를 다른 장소로 옮기는 경우 등을 예측할 수 있다.

(주)리츠의 ‘3D 사료빈 관리 시스템’을 설치하면 사용자들은 웹 PC 프로그램에서 사료빈 정보에 관한 다양한 보고서 프로그램들의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고, 사료회사별, 지역별, 농장별, 기간별, 사료빈별로 사료 공급량 및 사료 섭취량 등을 시각화된 그래프 등으로 확인할 수 있다.

(5) 로드셀(무게 센서)에 비해 다양한 특징

얼마전까지 농장에서 사료빈 재고관리 시스템으로 사용하고 있는 제품은 사료빈 다리 부분에 저울을 장착하는 로드셀 제품이 대부분이었다. 하지만 로드셀 제품은 (주)리츠의 ‘3D 사료빈 관리 시스템’에 비해 설치기간이 길고, 복잡하며(농장환경에 따라 기초 공사를 해야 할 수 있음), 가격도 비싸므로 농장에서 ICT 보조사업으로 설치하는 경우를 제외하고, 모든 금액을 농장에서 지불하기는 부담스러울 수 있다. 하지만 (주)리츠의 ‘3D 사료빈 관리 시스템’은 가격도 로드셀에 비해 약 50% 이상 저렴하고, 설치도 간편하며, 제품 이동도 편리하다. 설치 이후 다른 빈으로 재설치 또한 용이하다.

▲ 로드셀
▲ 로드셀
▲ 비용 절감에 유리한 ‘3D 사료빈 관리 시스템’
▲ 비용 절감에 유리한 ‘3D 사료빈 관리 시스템’

(6) 농장의 필드테스트로 충분히 검증된 성능

(주)리츠의 ‘3D 사료빈 관리 시스템’은 약 2년 이상 개발 및 모든 테스트를 완료하고도 판매를 하지 않고, 약 1년 이상을 실제 운영 중인 3개의 양돈농장에 15세트를 설치하여 필드테스트를 진행했다. 이 과정에서 농장의 사료빈 관리 운영에 좀 더 필요한 프로그램 및 알고리즘을 보완하고, 제품에 대한 내구성도 강화하였다. 이 기간 중에 (주)리츠의 ‘3D 사료빈 관리 시스템’을 직접 사용해 본 농장주는 물론이고, 농장장 및 직원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제품 설치 및 소프트웨어도 업그레이드시키면서 고객들의 편리성을 고려하였다.

■ 농장 생산성 향상에 직결된 사료빈 관리를 위한 가장 합리적인 선택!!  여름철 사료 부패를 사전에 예방하는 (주)리츠의 ‘3D 사료빈 관리 시스템’

▲ 스캐너, 컨트롤러
▲ 스캐너, 컨트롤러
▲ PC 프로그램, 휴대폰 어플
▲ PC 프로그램, 휴대폰 어플

(주)리츠의 ‘3D 사료빈 관리 시스템’은 휴대폰이나 컴퓨터를 이용해서 사료의 재고량은 물론이고, 사료빈의 내부온도 및 사료가 어떤 상태로 빠지고 있는지 사료 형상을 확인할 수 있어서 축산농장에서 사료빈을 관리하는 데 많은 도움을 줄 수 있으리라 예상한다. 특히 휴대폰으로 사료빈을 3D 화면으로 여러 각도에서 확인할 수 있으므로 사료가 벽에 붙어 있거나 블랙홀 현상 등을 미리 확인할 수 있어서 고무 망치질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하였다.  

농장 외부는 물론이고 농장 내에서도 직원들이 휴대폰을 이용하여 사료빈 정보를 파악할 수도 있다. 또한 농장일을 하다 보면 휴대폰을 꺼내는 것이 조금 불편할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해 사료빈 정면에 컨트롤러를 설치하여 사료빈 내부의 사료 정보【사료 재고량, 사료(평균) 섭취량, 사료빈 내부온도, 사료 재고 형상 등】를 휴대폰 없이도 컨트롤러 LCD 화면으로 수시로 확인할 수 있도록 배려하였다.

아울러 컨트롤러에서 사료 측정 시작 및 종료시간 측정주기, 재고량 표시 및 알람 설정 등 다양한 설정값을 세팅할 수 있도록 하였다.

따라서 사용자는 실시간으로 제공되는 사료빈 내부의 재고량을 확인할 수 있으며, 사료빈을 완전히 비우고 적절한 시기에 사료를 주문하여 사료 부패를 방지하고, 농장 생산성 향상에 큰 도움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 Network Diagram for BIMS-FBI
▲ Network Diagram for BIMS-FBI

사료빈 관리 실패는 사료의 품질을 망가뜨리는 요인 중 하나다. 축산농가가 가축을 잘 키우기 위해서는 환경, 영양, 위생 등 핵심 세 가지 요소를 충족해야 한다.

특히 여름철에는 고온 다습한 날씨에 사료가 눅눅해지거나 사료빈 내부 벽에 달라붙는다. 사료빈 내부 벽에 달라붙은 사료가 부패되고 시간이 지나서 떨어질 경우 곰팡이 독소 증식에 의해 가축의 사료 섭취량 저하뿐만 아니라 심하면 설사나 폐사까지 이어질 수 있다. 따라서 사료빈 내부 구동부나 이송라인에 대한 주기적인 청소를 통해 문제를 사전에 예방해 주는 것이 농장에서 관리해야 할 중요한 부분이다.

(주)리츠의 제품 판매는 본사뿐만 아니라 전국 10개의 대리점(축산기자재업체)을 통해 문의할 수 있으며, 설치 및 유지·보수까지 전국에 분포되어 있는 가장 가까운 지역대리점에서 직접 서비스하고 있다. 

 


▣ 제품문의 : 031-709-7881, 010-7350-4347
글·자료 제공 : (주)리츠 강경욱 대표이사
상기 원고에 대한 궁금한 사항은 해당 업체로 문의 바랍니다.
▣ 출처 : 피그앤포크한돈 2021년 3월호 406~411p

저작권자 © 한돈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