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재승 농식품부 사무관, '2024년 양돈 정책 방향' 발표

# 미사용 식재료 활용해 양돈사료 원료 사용… 자급률 제고

# '축산물 유통법' 제정해 유통업체 돼지가격 보고 의무 부여

▲지난 13일 대한한돈협회 청년분과위원회 주최로 개최된 '네덜란드 양돈전문가 초청 세미나'에서 농식품부 이재승 사무관이 '2024년 한돈산업 주요 정책과 중점 추진 방향'의 주제로 발표를 진행했다. (사진 / 이명화 기자)
▲지난 13일 대한한돈협회 청년분과위원회 주최로 개최된 '네덜란드 양돈전문가 초청 세미나'에서 농식품부 이재승 사무관이 '2024년 한돈산업 주요 정책과 중점 추진 방향'의 주제로 발표를 진행했다. (사진 / 이명화 기자)

농식품부가 올해 양돈분야 주요 정책 방향으로 한국형 에코피드 사업을 통한 사료비 절감 운동을 확산하고, 돼지 도매가격의 현실성을 높이기 위해 유통업체가 양돈농가로부터 구매한 가격을 의무적으로 보고할 수 있는 체제를 구축해 신뢰할 수 있는 시장가격 정보를 파악할 수 있도록 '축산물 유통법' 제정을 추진 중에 있다고 밝혔다.

이는 지난 3월 13일 천안상록리조트에서 (사)대한한돈협회 청년분과위원회(위원장 한동윤) 주최로 개최된 '네덜란드 양돈전문가 초청 세미나' 중 농식품부 축산경영과 이재승 사무관의 '2024년도 한돈산업 주요 정책과 중점 추진 방향' 주제발표에서 확인됐다.

▲ 농림축산식품부 축산경영과 이재승 사무관 (사진 / 이명화 기자)
▲ 농림축산식품부 축산경영과 이재승 사무관 (사진 / 이명화 기자)

이재승 사무관은 올해 양돈분야 정책 방향으로 △사료구매자금 1조원 지원 △890억원 규모 사료원료 구매자금 지원 △한국형 에코피드 사업을 통한 사료비 절감 운동 △유통업체 가격보고 의무화한 '축산물 유통법' 제정 △스마트 축산 확대 △지속가능한 한돈산업 발전을 위한 중장기 발전 방안 연구 등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특히 양돈농가의 사료비 절감을 위해 환경부, 한돈협회와 협력하여 한국형 에코피드 운동을 확산할 방침이다. 한국형 에코피드는 조리 전 식재료, 배식되지 않은 음식물, 그리고 농산물 유통 과정에서 버려지는 무, 배추 등 식재료를 활용해 사료 생산 공장에서 원료를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이 사무관은 "지난해에는 사료용 쌀을 7.8만톤 정도 공급했고, 올해도 44만톤 정도까지 늘릴 계획이다. 이처럼 한국형 에코피드가 확산되면 수입에 의존하는 사료 원료의 자급률을 조금이나마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최근 도매시장의 비율이 3%대 까지로 점차 줄면서 도매가격의 대표성 문제가 제기되고 있는 가운데 유통업체가 양돈농가로부터 구매한 가격을 농식품부가 보고받고 이를 공개하겠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유통업체에 가격 보고 의무를 부여하는 '축산물 유통법' 제정을 추진 중에 있다고 밝혔다.

이 사무관은 "양돈농가와 유통업체 간 실제 거래하고 있는 가격을 현재 시장의 가격으로 보고 있다"며 "지난해 9월 축산물 거래 가격을 보고하고 공개하는 내용을 담은 '축산물 유통법'을 국회에 발의했고, 농림해양수산위원회와 협력해서 최대한 빠른 시일 내에 통과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 사무관은 이 밖에도 축산농가의 사료비 부담 완화를 위해 사료구매자금 1조원, 사료업체에 890억원 규모의 원료구매 자금을 지원하고, 지속 가능한 한돈산업 발전을 위해 중장기 발전 방안 등 연구용역을 추진하여 발굴된 과제를 추후 정책 방향에 반영할 예정이다.

【이명화 기자】

 

저작권자 © 한돈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