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맞춤형 유산균과 다양한 생약제, 고기능성 특수사료, 첨가제 등 공급

# 자돈만을 생각한다!! … 한방생약제제와 천연추출물 원료로 다양한 자돈사료 및 사료첨가제 인기

# 2030년 매출 1조원 목표 … 세종시 신사옥 준공으로 매출 확대 기반 마련

▲ (주)비타바이오 세종시 신사옥 조감도
▲ (주)비타바이오 세종시 신사옥 조감도

월드컵 열기로 뜨거웠던 2002년, 국내 생물자원 개발과 상용화를 목표로 설립된 (주)비타바이오(대표이사 유기종)가 올해로 창립 20주년을 맞았다.

2002년 충남 연기군 서면에서 창립된 이후 2005년 대전으로 사무실을 이전한 바 있으며, 2006년에는 연간 매출액 50억원을 처음으로 돌파하였다.

창립 10주년이 되던 2012년에는 자돈사료 월 판매량 1,000톤을 돌파한 이래 성장을 거듭해 올해에는 매출액 448억원 달성을 바라볼 정도로 새로운 이정표를 세워나가고 있다. 

우수한 인재와 세계적 기술력을 바탕으로 인류 건강에 기여하는 최고 품질의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생명공학기업 (주)비타바이오는 국가지정 기술혁신기업(INNO-BIZ)으로 지정된 바 있으며, 기술력 있는 제품 공급을 통해 수많은 사람들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해 왔다. 

(주)비타바이오는 세계시장에 내놓아도 손색없는 경쟁력 있는 고품질·고효율의 신기능 제품을 연구 및 개발·생산하고 있으며, 과학기술의 메카 대덕연구단지 내 연구소를 설립하여 다양한 정부 연구 과제를 진행하고 있다.

(주)비타바이오의 핵심역량은 고기능성 유산균 및 생약을 발굴해내고 이를 토대로 다양한 기능성 제품을 개발하는 것이다. (주)비타바이오는 한국인을 위한 맞춤형 유산균과 다양한 생약제, 고기능성 특수사료, 첨가제, 펫푸드 등을 생산하고 있다.

(주)비타바이오의 핵심역량인 생물자원개발연구소는 장내 미생물 연구 경험을 바탕으로 다양한 국내 대학 및 관련 연구기관과 협력하여 장내 환경 변화 분석을 통한 마이크로비옴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또한 친환경 바이오 소재를 활용한 산업현장 중심, 고객 편의 및 만족 중심의 핵심 연구 역량 육성을 통하여 관련 산업 분야의 미래 발전에 기여하는 글로벌 리더가 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생물자원개발연구소는 5,000여 종의 핵심균 보유 및 관련 특허 19종을 등록하는 등 국내 미생물 과학을 선도하고 있다. 

(주)비타바이오는 다양한 연구와 논문, 특허출원, 특허등록 등의 연구 노하우를 토대로 축산분야의 제품을 개발·판매하고 있다. 현재 11종의 자돈용 특수사료와 70여 종의 고기능성 반려동물 사료 및 간식, 고기능성의 각종 첨가제, 건강기능식품 등을 공급하고 있다. 

(주)비타바이오는 축산분야에서 ‘자돈만을 생각합니다’라는 모토로 자돈사료 및 첨가제 시장에서 압도적인 존재감을 과시해 왔다. 인체의 건강에 큰 기여를 하고 있는 한방생약제제 원료를 그대로 사용하고 천연추출물 등 한국적인 정서를 지닌 독특한 제품들을 시장에 선보여 제품의 우수성을 고객들에게 인정받아 왔다. 

자돈에게도 보약 한 첩!! ‘돈의보약 자돈사료’ … 잘 먹고, 잘 크고, 잘 싼다.


- 특허 한방 처방으로 면역력 극대화, 호흡기 질병 예방 효과까지
- 신바이오틱스 기술, 특수 원료 적용 … 고소화율의 고급원료 최적 설계로 극강의 영양소 소화율 및 흡수율

▲ ‘돈의보약 자돈사료’ 1, 2, 3호
▲ ‘돈의보약 자돈사료’ 1, 2, 3호

이유 시 자돈은 면역 공백, 각종 스트레스 및 영양 부족으로 인해 면역력이 저하되고 각종 질병 문제가 발생한다. 또한 사료 형태의 변화, 소화 효소 문제, 발달되지 않은 장관으로 인해 소화율, 흡수율 저하 문제가 발생한다. 

(주)비타바이오의 ‘돈의보약 자돈사료’는 특허 한방 처방 적용과 신바이오틱스 기술과 특수 원료 적용으로 이러한 문제점들을 근본적으로 해결했다.

‘돈의보약 자돈사료’는 면역력을 증가시키고 호흡기 질병을 예방하는 특허 한방 처방 기술을 적용한 IEPE(Immunostimulant Edible Plant Extracts, 면역 촉진 식용 식물추출물)를 첨가하여 염증 저하, 면역 촉진, 활력 증가, 진정 및 회복 효과가 매우 뛰어나다.

또한 신바이오틱스 기술과 특수 원료로 면역 공백 및 저영양 상태로 인한 면역 저하를 방지하고 최적의 소화율 및 흡수율로 사료 섭취량을 극대화해 준다. 

한국한의학연구원과 공동 개발한 돼지인플루엔자 치료용 조성물 특허 KIOM-C를 첨가한 ‘돈의보약 자돈사료’는 천궁, 당귀, 길경, 감초, 형개, 박하엽 등 한방추출물과 소화기관을 발달시키고 설사 연변을 예방하는 천연추출물인 황금장, 김치유산균제, IGY, 유기산제, 이스트컬쳐, 효소 등을 다량 첨가하였다. 

잘 먹고, 잘 크고, 잘 싸는 ‘돈의보약 자돈사료’는 △액상용 농축 대용유 ‘돈의보약 밀크’, △입붙이용 농축 대용유 ‘돈의보약 1호’, △입붙이용 ‘돈의보약 입붙이’, △이유자돈 사료인 ‘돈의보약 골드’, ‘돈의보약 2호’, ‘돈의보약 3호’, ‘돈의보약 3호(V)’ ‘돈의보약 위너’, ‘돈의보약 점프’, ‘돈의보약 4호’로 라인업이 구성되어 있다.

 산자수 증가를 출하두수 증가로 잃어버린 자돈을 찾아 주는 ‘애니스페셜’


- 3 밸런스(마이크로비옴, 전해질, 영양) 기술 적용, 국내 최초 산화아연 완전 프리 제품
- 이유 당일 높은 사료 섭취량으로 이유 후 육성률 극대화 및 출하일령 단

▲ ‘애니스페셜’ 1, 2, 3호
▲ ‘애니스페셜’ 1, 2, 3호

2020년도 한돈팜스 전산성적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이유 후 육성률은 평균 84.5%로 유럽의 93.8%와 비교해 큰 차이를 보이고 있다.

다산성 모돈을 도입하면서 산자수는 증가했지만 생시체중 감소, 심한 체중 편차, 고르지 못한 이유체중, 이유 후 더딘 사료 섭취량, 젖살 빠짐, 설사, 위축, 폐사 등으로 생산성을 저하하는 여러 가지 문제점들이 동반되었다. 

이유 당일 사료 섭취량은 200g/일 이상을 목표로 해야 하나 현실은 평균 100g/일 이하에 머물고 있다. 사료 섭취량이 높으면 융모의 손실을 최소화하고 빠른 회복을 도와 소화 및 흡수율을 높일 수 있고 증체량을 개선하여 출하일령을 앞당기는 효과를 볼 수 있다.

이유 직후 사료 섭취량을 극대화할 수 있는 자돈사료 솔루션인 ‘애니스페셜’은 (주)비타바이오가 오랜 기간에 걸쳐 준비하여 출시한 제품으로 이유 당일 사료 섭취량을 극대화하여 융모의 빠른 회복과 증체로 이유 후 육성률을 극대화하고 출하일령을 앞당겨 준다.

‘애니스페셜’은 △장내 미생물 균형 기술을 적용한 마이크로비옴 밸런스, △자돈 최적의 전해질 균형기술로 탈수 예방에 도움을 주는 전해질 밸런스, △항영양 인자 최소화, 소화율 및 흡수율 최대화, 자돈 최적 영양 설계 적용으로 융모 발달을 촉진해 주는 영양 밸런스 등 특별한 3 밸런스(Balance) 기술이 적용되었다.

특히 ‘애니스페셜’ 제품의 주목할 만한 점은 분뇨처리 중금속 배출 문제 해결에 도움을 주는 국내 최초의 산화아연 완전 프리 제품이라는 점이다. 

❙ 특허 한방제제 처방 및 최고 수준의 소화율 ‘탑발란스’


- 낮은 사료요구율, 폭발적인 사료 섭취량, 면역력 증대로 질병 예방까지!!

▲ ‘탑발란스’ 2, 3호

마이크로비옴 밸런스 적용과 최고 수준의 특수 단백질, 한국한의학연구원과 공동 개발을 통해 특허 한방제제를 첨가한 ‘탑발란스’는 자돈 성장 촉진, 사료 섭취량 증대, 사료효율 및 사료요구율 개선, 대군에 맞춘 비용 절감에 주안점을 둔 2호, 3호 구간의 제품이다.

‘탑발란스’는 다량의 필수 아미노산을 함유하고 필요 수준 단백질을 완벽하게 보충하기 위해 특수 단백질을 적용해 최고 수준의 소화율을 자랑한다.

또한 제3세대 효소 및 마이크로비움 밸런스의 작용으로 자돈 건강, 유익균 증가, 소화율 증가, 유해균 감소 등 장에 유익한 환경을 조성해 준다.

써코바이러스, PRRS 감염 억제와 감염돼지의 빠른 회복을 위한 조성물(한국한의학연구원 공동 개발 / 특허 10-1214568)과 돼지인플루엔자 치료용 조성물(한국한의학연구원 공동 개발 / 특허 10-1164515) 등 특허 한방제제를 처방하고 황금장, 김치유산균제, 3세대 효소, IGY, 유기산제, 이스트컬쳐, 유카추출물 등의 천연추출물을 첨가해 장 건강과 면역력 증가, 질병 예방 및 빠른 치료 효과, 소화기간 발달 및 설사 연변을 예방해 준다. 

뛰어난 사료 섭취량, 강력한 장 건강 기술, 뛰어난 증체량 ‘돈의보약 도담도담’


- *3*3*3(3kg부터 시작하여 23kg까지 관리하는 프로그램)
- 사료 섭취량이 답이다!! … 융모 성장 촉진으로 높은 증체량

▲ ‘돈의보약 도담도담’ 2, 3호

(주)비타바이오가 오랜 기간 심혈을 기울여 새롭게 출시한 ‘돈의보약 도담도담’은 이유 직후 사료 섭취량을 극대화할 수 있는 자돈사료 솔루션이다.

이유 직후 급감하는 사료 섭취량은 회복에 최소 1주일 이상이 소요되고, 떨어진 사료 섭취량으로 인해 융모 길이에 영향을 준다. 융모 길이는 증체량과 직접 연관되며, 결국 출하일령에 영향을 준다.

또한 이유 후 면역 공백 및 사료 형태 변화에 따른 소화율 및 흡수율 감소, 그로 인해 발생되는 여러 가지 장내 문제 등 다양한 문제가 발생된다. 그중 장 환경 변화는 설사 문제와 직접적으로 연관된다. 장내 미생물 조성 및 장 환경은 사료 소화율과 흡수율뿐만 아니라 면역력에도 영향을 줄 정도로 중요하다.

장 세포 간 밀착연접(Tight Junction)이 무너지면 장 누수현상(Leaky Gut syndrome)이 발생하고 그 틈 사이로 각종 병원체 및 알레르기 항원이 침투해 염증 등의 다양한 문제를 발생시킨다. 이러한 장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특수 기능성 다당류(Seaweed prebiotics)를 첨가하면 장내 미생물군 변화, 융모 성장 촉진, 항염증 등의 효과를 볼 수 있다.

‘돈의보약 도담도담’은 돼지에게 중요한 높은 사료 섭취량과 장 건강을 위한 기술인 특수 기능성 다당류, 3세대 효소제, 특수 원료 및 면역력 증가를 위한 특수 한방 처방이 적용됐다. ‘돈의보약 도담도담’은 이유 당일 사료 섭취량을 극대화해 융모의 빠른 회복과 성장, 빠른 증체로 출하일령을 단축시키는 특징을 지녔다. 또한 이유 전부터 시작하는 *3*3*3(3kg부터 시작하여 23kg까지 관리하는 프로그램)을 적용해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다양한 스펙트럼을 지닌 비타바이오의 바이오제닉스 제품군


- 위축돈과 폐사율 제로 … 돼지의 활력을 위한 ‘돈의보약 활력’
- 미생물제제의 스테디셀러 ‘김치애 유산균’과 ‘맑은농장’

- 건강한 자돈은 건강한 모돈에서, 산후 지친 포유모돈을 위한 ‘애니시위드’

▲ ‘돈의보약 활력, 김치애 유산균, 맑은농장, 애니시위드’
▲ ‘돈의보약 활력, 김치애 유산균, 맑은농장, 애니시위드’

한국적인 정서를 지닌 우수하고 독특한 자돈사료 외에도 (주)비타바이오는 다양한 스펙트럼을 지닌 바이오제닉스 제품들을 보유하고 있다.

특허 한방 처방전을 엄마의 마음으로 달여 만든 ‘돈의보약 활력’은 위축돈과 폐사율 제로를 만들어 돼지의 활력을 증가시켜 주는 제품이다. ‘돈의보약 활력’ 급여 후 위축돈 활력지수가 72% 향상되었고 위축돈 폐사율이 20%에서 0%로 감소되었으며, 증체율 14% 향상이라는 변화가 찾아왔다. 

미생물제제 ‘김치애 유산균’과 ‘맑은농장’은 (주)비타바이오의 대표적인 스테디셀러 제품이다.

김치 유산균 배양액을 함유한 가축전용 신기능 김치 유산균 제제인 ‘김치애 유산균’은 우리나라 전통 발효식품인 김치로부터 분리된 식물유래 유산균인 VITA001과 돼지 장관으로부터 분리된 VITA002는 숙주특이적 미생물로 살모넬라 대장균 등 병원성 세균에 대한 탁월한 항균 활성 능력을 지녔다.

‘김치애 유산균’은 사료효율 개선, 증체율 향상, 면역증강 효과, 설사 및 연변 방지, 항균 활성의 효능을 발휘한다. 

‘맑은농장’은 악취 발생 억제 및 축분 발효 촉진 특허 미생물제이다. (사)대한한돈협회 악취저감 우수제품으로 선정되어 제품의 효능을 인정받았다.

‘맑은농장’은 축사 내 악취 발생 억제 및 축사 내 환경개선, 유해 미생물 생육 억제, 슬러리 찌꺼기 분해를 촉진한다. 액비탱크 및 축분발효장에서는 발효 부숙 촉진 및 부숙 기간을 단축해 주며 악취 발생을 억제하고 양질의 유기질 비료를 생산하는 데 효과를 발휘한다. 

건강한 자돈은 건강한 모돈에서 시작된다는 착안 아래 새롭게 출시된 ‘애니시위드’는 해조추출물인 Ascophyllum nodosum을 원료로 고래도 출산 후 먹는다는 Seaweed, 해조류 유래 4가지 유형 다당류(알지네이트, 후코이단, 라미나린, 만니톨) 등 갈조류 유래 다당류가 다량 함유되어 있다.  

이러한 해조류 생리활성 물질 외 특허받은 한방추출물이 함유되어 모돈의 △혈액순환 개선, △자궁 수축 및 지혈, △산후 해열 발한, 소염, 염증 완화, △위장 튼튼, 사료 섭취량 증가 및 보디컨디션(BCS) 유지, △이뇨 작용 촉진 및 부종 완화 등의 
효능을 발휘한다. 

 (주)비타바이오의 가장 큰 자산은 사람이다!!


- 전체 인력의 1/4 연구인력으로 고용 … 사람과 기술에 대한 투자가 기업 발전의 핵심 요소
- 2023년 세종특별자치시에 신사옥 준공 … 원스톱 시스템 구축  
- 투명 경영, 신뢰 경영, 동반 성장으로 2030년 매출 1조원 달성 목표

(주)비타바이오는 2030년 매출 1조원을 목표로 다양한 분야로 사업을 다각화하고 있는 가운데 국내 최고 수준의 마이크로비옴 전문연구소를 중심으로 고기능성 원료와 생약제를 생산하고 있다.

건강기능식품을 필두로 항생제 대체제 및 고기능성 생약제, 공격적인 해외사업 확대, 축산 및 펫푸드 시장 석권을 통해 2030년까지 전체 매출 1조원 달성을 비전으로 하고 있다.

이러한 원대한 비전을 실현하기 위한 기반을 구축하기 위해 세종특별자치시에 신사옥을 준비하고 있다. 지난해 착공식을 통해 공사가 본격화되었으며, 다가오는 2023년 상반기에 그 위용을 드러내게 된다. 

(주)비타바이오는 신사옥 준공을 통해 본사의 확장과 더불어 연구소 및 생산시설, 관련 부서의 단일 거점화를 통해 원스톱 시스템을 구축하게 된다. 

이를 기반으로 자돈사료 및 펫푸드 시장의 리더로 거듭나고 환경개선제 및 사료첨가제 시장 석권, 헬스케어 분야로의 사업 확장과 함께 IPO(Initial Public Offering,기업공개)를 통해 코스닥 상장을 모색할 계획이다. 

  ▲ (주)비타바이오 유기종 대표이사
  ▲ (주)비타바이오 유기종 대표이사

창립 당시부터 회사를 이끌어 온 유기종 대표이사는 “기업을 경영하는 데 있어 사람이 제일 중요한 요소입니다. (주)비타바이오의 가장 큰 자산은 사람이라고 생각합니다. 우리 회사가 창립 이래 지속적인 발전을 거듭할 수 있었던 원동력도 결국 사람에서 기인합니다. 또한 기업의 경쟁력은 기술력이 뒷받침되어야 합니다. (주)비타바이오는 전체 인력의 1/4을 연구인력으로 고용하고 있을 만큼 우수한 인재 영입에 투자를 아끼지 않고 있습니다”면서 사람에 대한 중요성을 강조했다. 

유기종 대표이사는 “기업경영은 ‘투명 경영, 신뢰 경영, 동반 성장’ 이 세 가지의 가치가 항상 균형을 이루어야 합니다. 모든 업무를 투명한 기준에 따라 정직하게 처리하며 임직원 간의 신뢰를 바탕으로 동반 성장을 도모할 때 기업은 성장할 수 있습니다. 창립 당시의 초심을 잃지 않고 앞으로 100년 기업을 만들어 가겠습니다.

(주)비타바이오는 신뢰를 바탕으로 다져온 고객들과의 변치 않는 믿음으로 함께 성장해 나갈 수 있도록 더욱 정진하겠습니다”면서 다가올 미래에 대한 자신감과 포부를 드러냈다.  

【취재·정리 / 백경현 기자, 곽상민 기자】


문의사항
상기 원고에 대한 궁금한 사항은 글쓴이 메일로 문의바랍니다.
글쓴이 e-mail : pig@pignpork.com
출처
피그앤포크한돈 2022년 7월호 410~418p

저작권자 © 한돈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