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8년간 연구와 수많은 시행착오 극복 … 사료와 물이 동시에 회전·배출되면서 골고루 분배, 밥그릇 테두리 사료찌꺼기 누적 사각지대 해결, 자동 물보충 기능 장착, 사료 섭취량 바로 확인,  전기가 흐르지 않는 특수 센서 채택, 사료 배출구 최소화로 오염원 최소화 달성

연합축산(대표이사 이창현)에서는 액상 사료급이기 ‘Top Feeder Mix’를 출시하여 농장에 절찬리 보급하고 있다고 밝혔다.

연합축산 관계자에 의하면, ‘Top Feeder Mix’의 개발을 위해 지난 8년 동안 연구와 수많은 시행착오를 겪었다고 한다. 

특히 ‘Top Feeder Mix’를 개발하여 출시하게 된 배경은 현장에서의 여러 고민으로부터 시작됐다고 한다.

그 고민을 살펴보면, 첫 번째 : 물과 사료를 골고루 잘 섞어서 가장 먹기 좋은 상태로 공급할 수 없을까? 

두 번째 : 밥그릇 테두리 부분의 사각지대를 없애 사료가 부패되는 현상을 막을 수는 없을까?

세 번째 : 밥그릇의 사료 잔량이 남아서 변질되는 것을 없앨 수 없을까?

네 번째 : 수시로 제어·컨트롤을 조작하지 않더라도 충분한 사료와 음수 공급을 할 수 없을까?

다섯 번째 : 물장난과 오염이 쉬운 워터컵을 사용하지 않고 액상 급이기만으로 충분한 음수 공급을 할 수 없을까?

여섯 번째 : 사료 섭취량을 수시로 제어·컨트롤 부분에서 확인할 수 없을까?

일곱 번째 : 사료 배출 시 먼지 발생을 최소화할 수는 없을까?

여덟 번째 : 사료 배출구에 누적되는 사료 분진을 최소화할 수는 없을까? 등이었다고 한다.

이같은 현장에서의 8가지 고민을 해결하고 출시·보급 중인 ‘Top Feeder Mix’는 수많은 농장에서 탁월한 기능을 발휘하여 생산성 향상에 기여하고 있으며, 사용 농가들로부터 호평을 받고 있다고 한다.

‘Top Feeder Mix’의 특징을 살펴보면 사료와 물이 동시에 회전되어 배출되면서 밥그릇에 골고루 분배되어 먹기 좋은 상태로 공급되며, 사료 배출 시 먼지 발생을 최소화시켜 허실량을 줄이고 돈사의 쾌적한 환경을 조성하고 있다. 또한 밥그릇 테두리 부분에 사료가 쌓여 부패되어 소화기 질병을 유발시키던 급수 배관에서 탈피하여 급이기 중앙에서 물이 배출되도록 하여 밥그릇 테두리 부분의 사료찌꺼기가 누적되는 사각지대를 완전히 없앴다.

‘Top Feeder Mix’는 임의로 물을 수시로 자동 공급하는 물보충 기능을 장착하여 관리자의 수시 조작에 대한 작업 피로도를 최소화시켜 편리성을 더함과 동시에 돼지에게는 신선한 물을 충분히 공급할 수 있게 하였으며, 별도의 워터컵을 사용하지 않고도 액상 급이기만으로도 사육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또한 돼지가 먹은 사료량을 컨트롤 제어부분에서 바로 확인할 수 있는 기능을 추가하여 관리자가 돈군을 관리하는 지표가 되고, 현재 돈군의 건강 상태나 기계 상태를 손쉽게 가늠하고 파악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에 더해 ‘Top Feeder Mix’는 전기가 흐르지 않는 특수 센서를 채택하여 누전으로 인한 가축의 놀람이나 사료 섭취 거부감을 없애도록 설계하였다.

무엇보다 사료 배출 시 발생되어 누적될 수 있는 사료 배출칸 공간을 최소화하여 오염원 최소화를 달성하였다.

‘Top Feeder Mix’는 어떤 제품과도 비교대상이 될 수 없는 혁신적이고 차별화된 액상 사료급이기로 사육 단계별로 조기이유용(3~20kg), 이유자돈용(이유~30kg), 자돈용(18~45kg), 자돈·육성용(23~65kg), 육성·비육돈용(32kg~출하)을 공급하고 있다.


자돈사 자동 액상급이기가 저체중 자돈의 회복에 적합 

- YG농장의 자돈사 자동 액상급이기 시험 결과 나타나

다산성 모돈의 산자수 증가로 생시체중과 이유체중이 감소한다. 이런 상황에서 (주)연합축산에서는 300두 이유자돈 중 이유체중이 가장 적은 1돈방과 중하그룹 1돈방의 성장을 비교한 YG농장의 자돈사 자동 액상급이기 시험 결과(2018년)를 내놓았다. 

동사에서 제시한 결과(표)를 보면, 도태 대상에 가까운 평균 체중 3.8kg 저체중의 자돈들이 자동 액상급이기 돈방에서 잘 회복하고 성장하여 대조군과 같은 439g의 일당증체량을 나타내 전 그룹 평균인 450g에 근접하는 성적을 보였다. 물론 관리는 초기 각각 돈방에 2대의 보조 급이에 1~2주간의 대용유 급이를 병행하였다.

아래 사진은 자돈사 자동 액상급이기 사료 섭취 및 사육 모습이다(연합축산에서 제공).

 


 제품문의 : 055-328-6123
상기 원고에 대한 궁금한 사항은 해당 업체로 문의 바랍니다.
자료 제공 : (주)연합축산
▣ 출처 
피그앤포크한돈 2019년 9월호 422~424p

저작권자 © 한돈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