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성적뿐만 아니라 사료요구율(FCR) 2.5~2.9로 우수한 성과를 선보여...생산비 절감을 통해 안정적 수익 창출

- 경북 의성군 W농장, 최근 와이즈레이크 '피그플랜' 발표...현재 기준 업계 1위
- 피아이씨코리아(주) 종돈 사용 농가 ‘피그플랜’ 4년 연속 1위 예상 … PK의 뛰어난 유전력과 적합한 사양관리 기준으로 매년 최고의 성적 달성

피아이씨코리아(주)(대표이사 백정환)(이하 PK)의 종돈을 사용하고 있는 농가들이 매년 생산성과 수익성 지표에서 뛰어난 성적을 보이고 있다. 특히 올해는 PK 종돈장 중 하나인 경북 의성군에 위치한 모돈 370두 규모의 W농장이 PSY 33.3두, MSY 31.9두, FCR 2.53의 최고 성적을 달성하였다.

이 같은 최고 성적 달성으로 와이즈레이크(이지팜 자회사)에서 매년 발표하는 양돈생산경영관리프로그램 ‘피그플랜’ 전국 통계성적에서 PK 종돈 사용 농가가 4년 연속 1위를 차지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PSY 33.3두, MSY 31.9두도 놀라운 성적이지만 생산비가 치솟고 있는 현재 시장 상황에서 사료요구율(FCR) 2.53을 기록하며 생산성과 수익성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은 것도 크게 주목받고 있다.

■ 충남 부여 B농장, 3년 평균 PSY 31.8두, MSY 30두, FCR 2.52

충남 부여군에 위치한 B농장의 성적도 놀랍다. 피그플랜 전국 성적 매년 5위 안에 드는 우수 농가인 B농장은 2019년부터 2021년 3년간 평균 PSY 31.8두, MSY 30두, 사료요구율(FCR) 2.52라는 놀라운 성적을 거두며, 높은 번식성적과 비육성적을 꾸준하게 보이고 있다.

■ 충남 부여 C농장, 3년 사이 PSY 27.2두에서 PSY 32.7두로 상승

번식성적이 매년 꾸준하게 오르고 있는 농장도 있다. 충남 부여군에 위치한 C농장은 2018년부터 매년 PSY가 상승하고 있는 대표적인 농가인데, 2018년 PSY 27.2두, 지난해에는 32.7두를 달성하며 매년 번식성적이 꾸준하게 오르고 있다.

■ 경기 안성 K농장, PSY 28.1두에서 PSY 30.7두로 상승

경기도 안성시에 소재한 모돈 1,600두 규모의 K농장 또한 높은 성적을 거두었다. 이 농장은 종돈에 적합한 사양관리 방법 적용을 통해 높은 성적을 보이고 있는 대표적인 농가이다. 2020년에는 PSY 28.1두, 2021년에는 30.7두를 달성하며 1년 사이 가파른 성장을 보였다.

■ PK의 뛰어난 유전력, 우수한 고객지원서비스, 적합한 사양관리 기준

이처럼 PK 종돈 사용 농가들이 생산성적뿐만 아니라 사료요구율(FCR)에서도 우수한 성과를 나타내고 있다. 최근 많은 기관들이 올해 출하 두당 생산비가 최고치를 기록할 것이라고 연이어 예측하고 있는 가운데 생산비에서 가장 큰 비율을 차지하고 있는 사료비를 줄이는 것이 가장 중요한 부분이기 때문에 농장 관계자들이 사료요구율에 대해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

PK 종돈 사용 농가의 경우 사료요구율(FCR) 2.5~2.9를 보이고 있으며, 아프리카돼지열병(ASF)과 곡물가 인상으로 인한 불안정한 시장 상황 속에도 생산비 절감을 통해 안정적으로 수익을 내고 있다.

▲ 피아이씨코리아(주) 홈페이지 QR코드
▲ 피아이씨코리아(주) 홈페이지 QR코드

PK는 뛰어난 유전력을 가진 종돈을 고객 농가에 안정적으로 공급하고 있는 육종 전문 회사이다. PK는 종돈 공급에만 국한하지 않고, 종돈의 뛰어난 유전력이 고객농장에서 발휘될 수 있도록 고객지원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농가에서 종돈에 적합한 사양관리 기준을 적용할 수 있도록 홈페이지와 유튜브 채널을 통해서도 다양한 자료를 제공하고 있다. QR코드를 통해 홈페이지 접속 시 보다 다양한 자료를 확인할 수 있다.

【정리 / 백 경 현 기자】

 

저작권자 © 한돈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