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개량된 돼지의 최적 성장을 위한 정밀 영양 설계

# 한돈을 위한 특별한 레시피와 기술력의 철저한 검증

코로나19 팬데믹과 경기 침체 등 최근 몇 년간 예측할 수 없는 변동성과 인플레이션으로 사회 전반, 그리고 한돈산업에도 불확실성이 커지고 있다. 사료 원료 가격의 상승이 지속됨에 따라 농장의 생산비를 낮출 수 있는 노력들이 더욱 절실할 때이다.

이에 따라 팜스토리도드람B&F(대표이사 편명식)는 ‘완벽한 영양, 한돈을 위한 소울 푸드’라는 슬로건으로 양돈 생산성 향상을 위한 신제품 ‘큐맥스(Q-Max)’를 출시하고 어려운 상황 속에 처한 한돈농가들에게 해결책을 제시하였다. 

유전적 개량에 따른 사육 패러다임의 변화


▲ (그림 1) 유전적 개량에 따른 성장 패러다임의 변화
▲ (그림 1) 유전적 개량에 따른 성장 패러다임의 변화

유전적 개량을 통해 단백질 축적이 극대화되어 최적 성장을 위한 새로운 영양 설계의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또한 다산종의 도입으로 산자수가 증가하였으며, 이에 따른 모돈의 모유 생산을 위한 영양소 요구량이 증가했다.

정밀 영양 설계의 필요성


▲ (그림 2) 사료 관련 법령 개정에 따른 조단백질 함량 변화
▲ (그림 2) 사료 관련 법령 개정에 따른 조단백질 함량 변화

유전적 개량에 따른 영양소 요구량의 상승과 최근 조단백질 등 사료 관련 법령의 변화로 인한 더욱 정밀한 설계가 요구되고 있다. 


성장에 집중된 개량으로 강건성 약화


▲ (그림 3) 스트레스 요인 증가로 인한 번식성적 저하
▲ (그림 3) 스트레스 요인 증가로 인한 번식성적 저하

산자수와 증체에 집중된 개량으로 인해 질병의 위협에 감수성이 증가된 상태이다. ICT 사업의 확산과 인식의 변화로 사육 환경이 많이 개선되었지만, 질병과 스트레스의 위험성은 더욱 높아진 것이 현실이다. 이러한 위험성은 결국 농장의 생산성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

변화된 돼지에 맞춘 영양의 효율적인 공급을 통해 최적의 생산성을 만드는 것이 경쟁력 있는 농장 운영을 위한 방법이다.

완벽한 영양, 한돈을 위한 소울 푸드 ‘큐맥스(Q-Max)’
- 최상의 원료+완벽한 비율+고품질 영양=철저한 검증


‘큐맥스(Q-Max)’는 개량된 돼지에 맞는 영양 설계와 이용성 증대를 위한 원료 구성으로 고품질 영양을 구현하였다. 원료의 이용성 증대와 항영양인자 제거를 위해 물리적·화학적 변형을 통하여 영양 공급을 최적화하였다.    또한 미각 신경 자극으로 섭취 증진을 위한 특별한 영양 설계까지 더해 성장을 극대화할 수 있다.

▲ (그림 4) ‘큐맥스(Q-Max)’의 급여 실증 (일당증체량, 일당섭취량)
▲ (그림 4) ‘큐맥스(Q-Max)’의 급여 실증 (일당증체량, 일당섭취량)

‘큐맥스(Q-Max)’는 완벽한 영양을 바탕으로 한 제품이다. 사료관리법의 변경으로 조단백질 함량이 하향 개정되면서 돼지의 성장에 더욱 정밀한 설계를 필요로 한다. 조단백질 하향으로 인한 제한 아미노산의 증가는 돼지의 성장 정체를 우려하게 한다.

이에 제한 아미노산 강화와 정밀 영양소 설계를 통하여 효율적인 성장을 가능하게 했다. 뿐만 아니라 사육 시스템에 의해 발생되는 제한 급이, 장 건강 등 스트레스 요인들을 최소화하기 위한 ‘스트레스 토탈 케어 솔루션’을 접목하였다. 

제품을 개발한 양돈 R&D 김종웅 박사는 “‘큐맥스(Q-Max)’는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철저한 검증을 통해 탄생한 제품”이라며 “생산성 개선 및 생산비 절감을 실현하고 갈수록 치열해지는 한돈농가의 경쟁력을 보장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 … ◇ … ◇ … ◇

양돈장 운영에 있어 많은 어려움을 초래하는 규제와 생산비의 상승은 농가의 부담을 가중시키고 있다. 어려운 시기인 만큼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 더욱 세심한 관리와 생산성적의 개선이 요구된다. 신혜성 PM은 “한돈을 위해 완벽한 영양 공급을 위한 영혼을 담은 제품인 ‘큐맥스(Q-Max)’를 권장한다”면서 “‘큐맥스(Q-Max)’ 신제품이 어려운 한돈산업에 새로운 영감을 불어넣어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제품문의 : 음성공장 043-879-0500 / 정읍공장 063-571-0505
상기 원고에 대한 궁금한 사항은 해당 업체로 문의 바랍니다.
자료제공 : 팜스토리도드람B&F
출처 
피그앤포크한돈 2022년 6월호 400~402p

저작권자 © 한돈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